안녕하세요, 메타브입니다! 👀🤘💙
퍼시스 브랜드를 아시나요? 퍼시스는 오피스 가구 전문 기업으로서, MZ 직장인과 소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메타브 스튜디오와 함께하셨다고 하는데요,
특히, ‘MZ 직장인’ 하면 생각나는 고정관념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일하는 나의 진짜 모습’을 알 수 있는 테스트를 제작하셨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와 온라인 유형 테스트를 어떻게 연계해서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셨을지,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퍼시스 김유희, 김소연 님이 어떻게 메타브 스튜디오를 활용하셨는지 들어보자고요-!
Q. 간단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퍼시스 브랜드관리팀의 김유희, 김소연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퍼시스의 브랜딩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어요. 반갑습니다.
Q. 엔터프라이즈 상품으로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셨는데, 메타브 스튜디오를 원래 알고 계셨나요?
참여자로서는 메타브 플랫폼을 접해본 적이 있었는데, 제작자로서 메타브 스튜디오는 처음 알게 되었어요. 퍼시스에서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메타브 스튜디오를 추천받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가 제작 기간이 빠듯했던 터라, 기획, 제작, 확산까지 함께하는 크리에이터를 매칭시켜 주는 엔터프라이즈 상품을 이용하게 되었어요.
Q. <리얼미 테스트>를 제작한 계기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퍼시스는 B2B 브랜드로 기존에는 구매자 대상 마케팅 활동을 주로 진행해 왔는데요. 브랜드의 실제 사용자인 직장인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2024년 하반기 첫 B2C 캠페인 ‘Real ME@office’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현재 대부분의 회사에서 가장 많은 구성원 비율을 차지하는 MZ 세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많은 참여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어요. 퍼시스는 ‘일하는 사람들ʼ을 위한 가구를 만드는 기업이에요. 이러한 기업의 정체성과 연결해 일하는 사람들의 진짜 모습을 발견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스토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하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가장 큰 목적이었습니다. 또 고객들이 퍼시스라는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남기게 하고 싶어서, ‘참여형 콘텐츠’라는 포맷을 활용해 <리얼미 테스트>를 제작하게 되었어요.
Q. <리얼미 테스트>가 어떤 테스트인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MZ 직장인’ 하면 떠오르는 고정관념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어요. 요즘 미디어에서 MZ 세대는 일하기 싫어하거나 개인주의가 강한 이미지로 그려지고 있는데, 실제로 MZ세대를 만나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거든요. MZ 직장인들도 열심히 일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크고, 보여지는 모습 이면에 그들의 진짜 이야기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리얼미 테스트를 통해 직장 내 다양한 상황 속에서 내가 취할 법한 생각과 행동을 선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MZ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과 ‘일하는 나의 진짜 모습’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MZ 직장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면서, 일하는 그들의 진정한 모습을 긍정적으로 담아내려고 했어요. 테스트에 참여한 많은 분들이 ‘일하는 내 모습이 어떤지 알아가는 과정이 흥미롭고, 공감이 많이 되었다’는 반응을 보내주셨습니다.
<리얼미 테스트> 온라인 콘텐츠
Q.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와 온라인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객들을 직접 만나고, 체험과 소통을 통해 퍼시스에 대해 소개하고 싶었어요. 브랜드 캠페인의 일환으로, 온라인에서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고객들이 퍼시스를 경험하게 하고 싶어 팝업스토어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팝업스토어에 방문해 주신 분들께는 온라인으로만 ‘리얼미 테스트ʼ를 진행했을 때와는 다른, 오프라인의 현장감을 제공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작은 휴대폰으로만 할 수 있는 온라인 테스트였던 <리얼미 테스트>를 큰 화면의 키오스크로 더 몰입감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온라인보다 더 자세한 결과지를 제공했고, 결과지를 받는 방법도 보다 아날로그스럽게 키오스크에서 영수증처럼 출력되게 했어요. 그리고 이 영수증을 제출하면, 결과지 속 사원증을 실물로 제공해서 목에 걸고 다니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리얼미 테스트> 테스트 오프라인 결과지 및 실물 사원증

Q. 팝업스토어에서의 현장 반응은 어땠나요?
팝업스토어에 오시면 가장 먼저 <리얼미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부스를 구성했어요. 오신 모든 분이 <리얼미 테스트>를 참여해 주셨고, 특히 실물 사원증에 대한 반응이 좋아 뿌듯하더라고요. (웃음)
직접 사원증을 목에 걸고 다니시면서 진짜 회사처럼 몰입해 주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테스트를 진행할 때도, 각 질문에 대해 회사에서의 상황들을 진지하게 고민해 주시면서 응해주셨고, 테스트 결과로 동료나 친구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감해 주시고 즐거워해 주시는 모습들이 기억에 남네요.
Real ME@office 성수 팝업스토어 현장 사진
Q.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페인포인트가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요즘 소비자들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판단하는 것을 선호하고, 신뢰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더욱 중요해진다고 생각하는데요,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발상이나 기획 자체가 새롭고 신선해야 유저들한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새롭고 트렌디한 것’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데에 충분한 시간을 쏟다 보면 그 신선함이 곧 식상해져 있더라고요. 이 부분이 인터랙티브 마케팅 준비의 페인포인트인 것 같아요.
Q. 메타브 스튜디오의 엔터프라이즈 상품은 어떠셨나요?
앞서 말씀드린 페인포인트의 측면에서, 모든 마케터들이 기획이나 개발에 많은 시간을 쏟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메타브 엔터프라이즈를 이용하면, 개발이나 기획에 드는 시간을 크게 줄여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느꼈어요. 기획을 담당해 주시는 크리에이터를 매칭해주시기도 하고, 제작이 템플릿화 되어있기 때문에 더욱 빠른 길을 제공해 주시는 거죠. 엔터프라이즈 덕분에 짧은 시간 안에 콘텐츠를 제작하고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메타브를 다른 팀에 추천해 본다면 어떤 팀에게 추천할 수 있을까요?
메타브의 콘텐츠들이 재밌고 쉽게 참여하면서도, 콘텐츠들이 자발적으로 유저들끼리 공유되고 확산되기 쉽다는 게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그래서 10대나 20대, MZ 세대들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빠르게 홍보하고 자발적 확산을 일으키고 싶은 팀에 추천하고 싶어요.
또, 이런 콘텐츠들을 참여하고 나면 결괏값이 데이터로 쌓이다 보니까 데이터들을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팀들에게도 추천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Q. 앞으로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 있으신지?
네. 물론 있어요. 이번 캠페인에 ‘유형 테스트’라는 포맷을 이용해 봤기 때문에, 다음에는 또 다른 형태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어요. 메타브를 둘러봤을 때, 유형 테스트 말고도 방탈출이나 캐릭터 만들기 등의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많더라고요.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더 획기적이고 참신한 콘텐츠를 진행해 보고 싶어요. 콘텐츠를 만들 때 레퍼런스를 많이 참고해야 하는데, 메타브에 아카이빙된 다양한 콘텐츠를 보며 도움을 많이 받아 계획해 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퍼시스 김유희, 김소연 님의 인터뷰였습니다, 어떠셨나요?
온라인에서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넘어,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까지 활용하면서 ‘직장인’이라는 브랜드의 타겟층과 소통하는 모습이 인상깊었는데요,
제작이 템플릿화 되어 있어, 한정적인 시간과 자원으로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다는 엔터프라이즈 상품의 후기도 남겨주셨습니다 :)
여러분도 메타브 스튜디오와 함께 기획부터 제작, 확산까지 함께해주는 크리에이터를 만나보세요!
그 밖에도 메타브와 함께해주신 여러 크리에이터 분들의 톡톡 튀는 콘텐츠들이 궁금하시다면, 메타브를 방문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