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에게 ‘콘텐츠’는 단순한 글이 아닙니다. 잠재고객을 만나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인데요. 엘리펀트팀은 이 전략의 성과를 높이는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엘리펀트컴퍼니는 2024년을 마무리하며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을 통해 B2B 성장을 이룬 성공 사례와 인사이트를 나누는 "2025 B2B 마케팅 전략 세미나" 행사를 기획했어요. 실제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던 인사이트가 가득했던 세미나 현장, 오픈애즈에도 공유합니다!
1,189개의 콘텐츠를 만들며 발견한 B2B 마케팅 전략
엘리펀트컴퍼니를 설립한 예지님은 13년 차 "글쓰는 마케터"입니다. 창업 전 텍스트 기반 콘텐츠로 B2B 마케팅이 가능한지 검증했으며, 창업 후에는 '콘텐츠 그로스'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파트너사의 오가닉 채널이 평균 1,150% 성장하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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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그로스 마케팅이란?
검색 키워드에 드러난 문제 상황(=고객이 궁금해하는 것)에 답하는 콘텐츠로 고객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오가닉 마케팅 전략입니다. 콘텐츠에 ‘그로스’를 붙인 이유는 바로 단순한 콘텐츠 마케팅보다 더 확실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를 통한 성장은 어떻게 만들고, 어떤 성과를 측정해야 할까요?
콘텐츠 그로스의 핵심은 바로 웹사이트입니다. 흔히 콘텐츠라고 하면 블로그의 긴 글만 떠올리시는데요. 실제로는 웹사이트가 가장 중요한 본진입니다. 고객이 가장 먼저 만나고 선택하게 되는 접점이 바로 웹사이트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고객의 언어로 잘 구조화하고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각의 콘텐츠와 웹사이트가 발행 되었다면 유입, 전환을 목표로한 콘텐츠가 실제 비즈니스 성과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꼼꼼히 측정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 데이터가 곧 다음 마케팅 전략이 되기 때문이죠.
☑️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 프레임 워크
- 퍼널별 키워드 분석 탐색, 유입, 전환 여정에 따른 유효 키워드 분류
- 콘텐츠 설계 키워드 기반 콘텐츠 기획
- SEO 최적화 독자와 검색엔진을 고려한 구조화
- 그로스 분석 유입 수, 전환율, 매출 기여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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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키워드에 드러난 문제 상황에 답하는 콘텐츠로 고객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
기업에 따라 다른 성과를 만든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 성공사례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은 단순히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을 넘어 더 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이 실제로 찾는 '키워드'와 '콘텐츠'를 발굴해 비즈니스 성장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죠. 실제로 이 전략은 많은 파트너사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도왔습니다.
1. 콘텐츠로 대기업 고객과 만나게 된 페이롤 서비스, 메타페이
첫 번째 성공 사례의 주인공은 급여 관리 SaaS 기업 메타페이입니다. 업계 1위 기업들이 선택하는 신뢰도 높은 페이롤 서비스 메타페이도 처음에는 오가닉 마케팅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내부 인력이 제한적이다 보니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기 어려웠고, 웹페이지도 SEO 최적화 없이 기본적인 형태로만 운영되어 고객 유입이 많지 않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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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로 대기업 고객과 만나게 된 페이롤 서비스, 메타페이
메타페이는 먼저 명확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상적인 고객(ICP)으로 1,000명 이상의 대기업 인사 담당자를 정한 것이죠. 엘리펀트컴퍼니와 협업하여 이 목표를 향해 두 가지 핵심 전략을 실행했습니다.
👉 메타페이,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 어떻게 했을까?
웹사이트를 전면 개편하고 퍼널별 콘텐츠 전략을 수립 - SEO 친화적인 사이트를 만들고, 고객의 언어를 담은 키워드로 사이트를 구성
블로그에 HR 담당자들이 실제로 찾는 콘텐츠를 발행 - '금융권 망분리'처럼 시의성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HR 담당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콘텐츠 제작
지속적으로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한 결과, 단 3개월 만에 유입과 전환이 모두 성장하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메타페이는 인사 담당자들을 위한 E-Book도 발행했는데요. 이 콘텐츠를 통해 100건 이상의 새로운 리드를 단기간에 확보했습니다. 점차 콘텐츠 유형을 다각화하며 더 큰 성과를 만들어낸 거죠. 이런 눈에 띄는 성과에 메타페이의 마케팅 담당자는 물론, 임원진들도 콘텐츠 그로스의 힘을 실감하며 여전에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인바운드 리드 10배 성장을 만든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볼타
두 번째 주인공은 전자세금계산서 업무 자동화 SaaS 기업 볼타입니다. 볼타는 1년 만에 1,400개 기업이 선택한 서비스로 성장했는데요. 하지만, 이런 볼타의 대표 문혁님도 창업 초창기에는 SEO에 의구심이 있었어요. “그래도 기업들이 콘텐츠 마케팅을 많이 한다는데 우리도 한번 해봐야 하지 않을까?”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콘텐츠를 시작하셨다고 해요. 첫 시도이지만 시행착오를 줄이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엘리펀트와 협업하기로 결정하셨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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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운드 리드 10배 성장을 만든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볼타의 이문혁 대표
2023년 11월, 볼타의 본격적인 콘텐츠 그로스가 시작됐습니다. 고객의 검색 여정을 분석해 SEO 전략을 세우고, 웹사이트를 개편하면서 첫 콘텐츠를 발행했죠. 그리고 6개월 후, 놀라운 성장이 찾아왔습니다. 오가닉 트래픽이 무려 843% 증가했고, 11개월이 지나자 1,700%까지 성장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시작한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도 월등히 높은 수준이었죠. 더 고무적인 건 웹사이트를 찾은 고객들이 실제 리드로 이어지면서 매출도 크게 늘었다는 점입니다. 이런 성과를 경험하며 볼타 팀은 "초기에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쌓을수록 성과도 더 커진다"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 볼타,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 어떻게 했을까?
고객 키워드를 반영한 서브 페이지 개발 - 고객들이 자주 찾는 '부가세 계산기' 키워드를 발견하고 부가세 계산 기능이 있는 페이지 발행
AI 시대, 효율을 높이는 콘텐츠 전략 - ChatGPT에서 '세금계산서 예약 발행 방법'을 검색하면 "볼타를 통해 가능합니다"라는 답변이 나올 정도로 높은 신뢰도를 확보
이렇게 탄탄하게 쌓아올린 콘텐츠 덕분에 볼타는 지금 자연스러운 고객 유입이 계속되는 선순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볼타의 대표 문혁님은 마지막으로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앞으로는 고객들이 AI를 통해 서비스를 검토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AI에게도 선택받을 수 있는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게 핵심이 될 거예요."
3. B2B로 피벗에 성공한 단체 취미 클래스 서비스, 모카 클래스
마지막 성공 사례의 주인공은 웰니스 프로그램 중개 플랫폼 모카클래스입니다. 처음에는 B2C로 시작했지만, 성장에 한계를 느껴 B2B로 전환했고 그 과정에서 콘텐츠 그로스가 핵심 역할을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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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로 피벗에 성공한 단체 취미 클래스 서비스 모카 클래스의 정종학 대표
초기 모카클래스는 B2B를 위한 네이버 블로그와 B2C를 위한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며 초기에는 아웃바운드 영업에 집중하셨다고 해요. 그러다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아웃바운드로 연락했을 때는 반응이 없던 고객들이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 모카클래스를 발견하고 직접 연락을 해오기 시작한거예요. 바로 이 경험을 통해 "SEO를 본격적으로 해보자!"는 결단을 내리게 됐죠.
이후 엘리펀트팀을 발견해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검색 퍼널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했고, 키워드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개편했으며 콘텐츠 개선을 위해 ‘고객 사례 콘텐츠’를 시도했어요. 마지막으로 성과 측정을 위한 대시보드도 구축했죠.
사실 정종학님은 글에 열정이 누구보다 진심이었고, 열심인 분이었어요. 모카클래스팀은 꾸준한 콘텐츠 기획과 발행, 지속적인 그로스가 성장의 핵심이었습니다.
👉 모카클래스,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 어떻게 했을까?
주 6개 콘텐츠 발행으로 총 400개 콘텐츠 축적(네이버 250개, 구글 150개)
Onpage SEO를 돕는 설치형 블로그(인블로그) 도입으로 검색 노출 최적화
키워드 성과 분석과 지속적인 콘텐츠 개선
모카클래스의 성과는 숫자로 명확하게 드러났습니다. 엘리펀트와의 협업을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인바운드 리드가 5배나 증가했고, 고객층도 공공기관, 지자체, 교육기관, 대기업 등으로 크게 다양화되었죠. 매월 견적 요청은 30%씩 꾸준히 늘어났으며, 구매 전환율 30% 이상, 재구매율 40%라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높은 전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기에, 모카클래스는 이제 더 많은 고객 유입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B2B의 로켓성장을 돕는 콘텐츠 그로스 마케팅, 지금 시작하세요!
엘리펀트컴퍼니는 2024년 한해 동안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B2B 마케팅에 대한 고민과 성과를 나누며 실무에 도움될 만한 인사이트를 꾸준히 공유했습니다. 이번 2025 B2B 마케팅 세미나에서는 산업별, 케이스별로 콘텐츠 그로스가 어떻게 실제 성과로 이어지는지,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들이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콘텐츠가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역시 성공 사례에 기반한 내용이라 정말 알찼습니다.”
“다른 기업의 담당자들이 콘텐츠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실제 산업별 B2B 마케팅 경험과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
“ 빠른 시일 내에 경영진을 설득해 저희 회사에도 적용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5 B2B 마케팅 세미나 사후 만족도 조사 내용 중
오늘 소개한 사례들에서 2025년 마케팅 전략에 반영 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하셨기를 바랍니다. 지금 바로 우리 기업에 한가지라도 적용할 수다면 더욱 좋고요! 혹시 시작이 어려우시다면 엘리펀트컴퍼니가 언제든 도와드리겠습니다. 2025년에도 더 알찬 밋업과 세미나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니 앞으로 엘리펀트 웹사이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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