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야기

NS 홈쇼핑 마케터가 자발적인 유저 바이럴을 이끈 비법!

메타브

2025.02.12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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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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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NS 홈쇼핑에서 SNS 마케팅을 책임지고 계시는 손석호 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형태의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를 통해 자발적인 유저 바이럴을 기획하고자 했던 손석호 님은 메타브를 어떻게 활용했을까요?

새로 시도한 인터랙티브 웹 프로젝트의 과정과 성과, 그리고 느낀 점까지!

손석호 님의 생생한 이야기를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Q. 안녕하세요, 담당자님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NS 홈쇼핑에서 SNS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손석호라고 합니다.

Q. 메타브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콘텐츠 제작 계기가 궁금합니다.

메타브는 원래 알고 있었어요. 입사 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기획한 경험이 있어 메타브를 사용해 본 적이 있었거든요.

회사 측에서 NS 홈쇼핑의 VVIP 클래스인 ‘여왕의 교실’을 홍보하는 데에 자발적인 유저 바이럴을 이끌어내고 싶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자발적인 유저 바이럴을 이끌어내는 데에는 이런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가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해서 제안을 드렸고, 메타브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낯빛 테스트>에 대한 목표가 있으셨나요?

A.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로 마케팅을 진행한 것이 처음이었어요. 그래서 인터랙티브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을 보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정량적으로는, 목표 KPI를 2.3만 참여 정도로 설정했었어요.

Q. 콘텐츠 레퍼런스는 어떤 방식으로 수집하셨나요?

당시 메타브에 접속했을 때 상위에 뜨는 20개 가량의 콘텐츠를 리스트업 해서 레퍼런스로 사용했었는데요,

특히 방구석연구소라는 크리에이터가 만든 콘텐츠를 많이 살펴봤어요. 주로 연애나 MBTI를 활용한 콘텐츠들이 눈에 띄어서, 주 레퍼런스로 활용하며 특징 파악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중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건 ‘독기 레벨’이나 ‘도파민’ 같이, 시의성에 맞는 트렌디한 단어들을 활용한 사례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그런 트렌디함을 따라가려고 노력하며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Q. 제작 과정에서 힘든 점은 없으셨나요?

내부에 콘텐츠 디자이너가 없기도 하고, 첫 시도이다 보니 따로 디자이너를 두지 않고 제가 직접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작업하게 되었어요.

저는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를 이전에 제작해 본 경험이 있어서 기획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으나, 디자인 작업이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디자인이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구요. (웃음)

 

 


Q. 메타브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셨나요?

다른 플랫폼들과 비교했을 때, 메타브는 유저 참여가 활발하다는 점과 애널리틱스 기능이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비교했던 다른 플랫폼은 댓글이 많아도 대부분 초등학생 대상이더라구요. 저희의 타겟 나이대는 성인이다 보니, 넓은 사용자 연령층을 가진 플랫폼을 위주로 찾아봤어요. 여러 플랫폼을 비교해보니 메타브가 가장 다양한 사용자 연령층을 가졌으면서 유저 참여도 활발한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메타브 이용을 결정하게 된 건 애널리틱스 기능 때문이었어요. 사실 이 기능이야말로 마케터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시간대별, 결과별로 조회수나 이탈률 등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특히 유입자 수나 참여자 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보니 어떻게 광고나 마케팅을 집행해야 할지 파악하기에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Q. 추후 메타브를 다시 이용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2025년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 중인데요. 현재 계획상으로는 두 건의 프로젝트를 메타브로 진행할 예정이에요.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를 통해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내부 반응이 좋아서다른 콘텐츠도 제작해 볼 예정입니다. 방향성이나 광고, 기획 등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더 발전시켜서 <낯빛 테스트>보다도 더 좋은 반응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

 




손석호 님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하면서 얻은 값진 경험들이 돋보였습니다.

기획과 디자인을 직접 담당하며 열정을 보여주시고, 많은 유저 참여를 이끌어내셨다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특히, 메타브 스튜디오의 기능 중 ‘애널리틱스’ 기능이 마케터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 같다는 좋은 평가를 남겨주셨습니다 :)

여러분도 메타브 스튜디오를 통해 쉽게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저와의 재미있는 소통을 시작해 보세요!

지금 바로 도전해 보세요! 👀✨

 

👇 인터뷰에 나온 콘텐츠 플레이 해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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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도 메타브와 함께해주신 여러 크리에이터 분들의 톡톡 튀는 콘텐츠들이 궁금하시다면, 메타브를 방문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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